질경이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생명력이 질겨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람들이 밟고 지나가거나 마차가 지나가도 끄떡 없을 정도로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데요. 마차나 달구지가 다니는 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하여 ‘차전초’라고 불리기도 하며 배합조개를 닮았다 하여 ‘배합조개’라고도 부릅니다. 원산지는 일본과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시베리아 등지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전국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들과 산, 길가의 민가 근처, 등산로 주변에 많이 자생을 하는데요. 옛말에 산에서 길을 잃어버리면 질경이를 보고 찾아가면 민가가 모여있는 마을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 이을 정도로 질경이는 사람이 다니는 길 주변과 민가 근처에서 많이 자랍니다. 봄에서 여름으로 이어지는 4월경에 채취를 시작하며 5월 이후에는 다량으로 채취하여 충분히 잘 말려 여러 음식의 보조재로 쓰는 구황식물인데요. 오늘은 질경이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경이 효능-변비 개선

질경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한 중금속, 독성물질 등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을 시켜주는데요.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하여 숙변 해소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질경이 효능-간 기능 개선

질경이는 간에 발생하는 열을 저하시키고 간세포를 튼튼하게 하며 스트레스와 과음으로 지쳐버린 간의 피로를 풀어주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질경이는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과음으로 인해 지친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질경이 효능-신장 기능 개선

질경이에는 칼륨과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에 쌓여 있는 독성물질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신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소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방광염이나 요도염, 신우신염 등 각종 비뇨기과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질경이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질경이에 함유되어 있는 저분자 방향 성분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혈전을 억제시켜 정혈작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질경이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심장마비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질경이 효능-기관지 기능 개선

동의보감에는 ‘감기나 기침, 기관지염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호흡기과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의 쌉싸름하고 쓴맛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요. 편도염과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포는 성분은 가래를 진정시키고 삭혀주기 때문에 고름이나 가래 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체내의 종기를 가라앉혀 폐를 맑게 해주는데요. 기관지 내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황사와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고 폐 속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질경이 효능-항암효과

질경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막아주는데요.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내의 노폐물을 분해하고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체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암 예방에 이롭습니다.

일곱 번째 질경이 효능-눈 건강

질경이에는 비타민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력을 보호하고 녹내장과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고 시력 회복에 도움을 주어 안구건조증, 눈 떨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질경이 효능-다이어트

질경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 정분은 체내의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켜줍니다. 적은 섭취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지방을 분해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질경이에는 탄닌 성분도 풍부하게 자리 잡혀 있습니다. 이는 습열제거에 탁월하여 습담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액과 수분이 원활하지 못하여 정체되면서 혈액 속에 각종 노폐물이 쌓여 쉽게 피로해지고 몸이 붓는 증상을 동반하며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탄닌 성분이 이러한 습담증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홉 번째 질경이 효능-생식기 질환 개선

질경이 씨앗은 활발한 이뇨작용 촉진으로 신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소염작용이 뛰어나 여성이 생식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질염과 방광염, 자궁염 등 각종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여성의 자궁과 방광을 튼튼하게 하여 임산부의 경우에는 아이를 순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남성의 정력 강화에도 이롭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질경이의 어린잎과 뿌리는 나물로 섭취를 하며 종자는 차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질경이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나트륨 배출에는 이롭지만 만성 신부전증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 섭취를 하면 급체나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