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두해살이풀로 흔히 육무초라고 부릅니다. 익모초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 주로 분포하며 산과 들에 자생을 하는데요. 우리나라 고려 때에는 목비야차, 조선시대 때는 암비눈얏으로 불렸습니다. 익모초에서 익모란 부인에게 유익하여 눈을 밝게 해주고 정력을 더하여 준다는 뜻에서 유래된 이름인데요. 약성이 서늘하고 맛이 씀 전초는 약재로 이용을 합니다. 오늘은 익모초 효능에 대해서 더욱 상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익모초 효능-눈 건강

익모초는 예로부터 눈을 밝게 하고 눈 건강에 이로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익모초에는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우리의 눈을 구성하는 망막의 구성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력을 회복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신경을 손상을 억제하여 백내장과 녹내장과 같은 질환을 예방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안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익모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은 시력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익모초는 피로하고 건조해진 눈을 보호하여 안구건조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고 황반변성 등과 같은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중심성 시망막맥락막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익모초 효능-이뇨작용

익모초는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 독소 물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키는데요.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하며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부종을 예방하고 신장염, 신장결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익모초 효능-여성질환 개선

익모초는 한방에서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익모초에는 정유와 사포닌, 레오누린,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잘못된 식습관과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무배란, 희소배란, 생리장애, 생리불순, 생리통 증상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산후에 자궁의 수축력이 약하여 출혈과 하복부의 팽만, 우울감, 무기력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익모초는 지혈작용과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여 회복력이 빨라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 익모초 효능-심신 안정

익모초는 천연 각성제로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를 해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데요. 신경계 활성화를 통해 엔돌핀과 세로토닌 등 행복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다섯 번째 익모초 효능-항암효과

익모초는 각종 성인병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줍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고 각종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아주는데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특히 여성에 발병하는 자궁암과 유방암에 도움이 되죠.

여섯 번째 익모초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익모초에는 각종 비타민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익모초는 심장마비와 뇌졸중, 심정지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익모초 효능-지혈작용

익모초는 상처로 인하여 피가 나거나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 그 피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래전부터 자궁출혈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사용을 해왔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익모초는 주로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즙이나 환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익모초는 철로 만든 기구를 피하고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가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자궁 수축과 질 수축 현상이 일어나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진이나 무기력함, 설사, 복통, 관절통, 어지럼증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