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은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울금과 강황의 덩이뿌리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울금과 강황은 비슷해서 많이 비교가 되기도 하는데요. 강황은 뿌리줄기인 반면 울금은 덩이뿌리를 사용해 건조한 것을 말합니다. 인도와 중국 남부 및 오키나와, 동남아 지역에서 주로 자생하거나 재배가 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중남부 지역 및 전국 각지에서 재배가 되어 있습니다. 울금은 술과 함께 섞으면 금빛으로 변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그 모양이 마치 새가 아술과 비슷하고 말의 질병을 치료한다 하여 마술이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울금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울금 효능-해독작용

울금은 흉복부가 그득한 것을 없애주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고 담낭의 결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독성 물질을 해독하여 분해시키는데요. 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울금은 숙취해소와 해독작용, 간 기능 회복 촉진 작용이 뛰어나며 과도한 음주나 만성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의 회복과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의 분해 작용을 촉진시켜 숙취를 해소하는 데 이롭습니다.

두 번째 울금 효능-뇌 건강

울금에는 베타아밀로이드와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뇌의 보호막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뇌의 퇴화 진행을 늦추는데요.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전을 방지하여 주며 세포의 노화를 막고 노에 산소를 공급하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의 기억력 향상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건망증 예방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울금 효능-피부미용

울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와 잡티, 주근깨,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보습력이 뛰어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거듭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네 번째 울금 효능-항암효과

울금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섭취 시 체내에서 테트라히드모 커큐민 성분으로 전환이 되는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아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울금 효능-당뇨 예방

울금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당질에 체내에서 소화가 되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여 단시간에 급속한 혈당의 수치 상승을 억제하고 키나아제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 인슐린의 분비 촉진을 향상시킵니다. 울금은 인슐린의 분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체내 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울금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울금의 커큐민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로 불릴 만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지니고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화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주는데요.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울금 효능-위장 기능 개선

울금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소염작용과 항염작용, 항암 작용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및 위염 등 각종 위장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울금은 카레의 주원료로 이용됩니다. 가루나 환 등의 약재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울금은 매운맛이 강하고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입니다. 평소 손과 발이 차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력이 약하신 분도 소화장애나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빈혈이 있으신 분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가려움이나 발진, 알레르기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유산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