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는 국화과의 쌍떡잎식물, 속씨식물로 키가 크고 거친 생김새를 지니고 있습니다. 꽃차례를 둘러싸고 있는 총포와 하트라고 불리는 덜 자란 꽃턱이 식용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지중해 서부와 중부 등 연안 지역이 원산지이며 스페인과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가 생산지입니다. 우리나라 제주도와 전남지역에서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티초크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아티초크 효능-위장 기능 개선

아티초크는 이담 작용이 뛰어난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질 음식을 소화시키는 담즙을 잘 배출하도록 도와주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요. 소화장애와 소화불량, 복부 통증, 급체 등 각종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위장 기능 강화에 이롭습니다.


두 번째 아티초크 효능-뇌 건강

아티초크에는 비타민K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뇌세포를 자극하여 뇌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을 증진시켜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건망증과 퇴행성 질환인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아티초크 효능-당뇨 예방

아티초크에는 식이섬유와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지질대사를 개선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하고 혈압 강하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는데요. 아티초크는 제2형 당뇨 환자의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아티초크 효능-항암작용

아티초크에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발암물질 중 하나인 N-니트로소아민의 체내 생성을 억제시켜 주는데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아티초크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하여 장내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며 대장암세포의 확산을 억제함과 동시에 대장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아티초크 효능-해독작용

아티초크에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에 쌓인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분해하고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간 수치를 조절하여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티초크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간 건강에 영향을 주는 독소 물질과 지방질을 분해시켜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아티초크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아티초크에는 시나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시나린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혈관 침착으로 인한 혈전을 방지하여 주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 강하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티초크는 심장마비, 심근경색, 고지혈증,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아티초크 효능-이뇨작용

아티초크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 독소 물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부종으로 인한 붓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죠.


여덟 번째 아티초크 효능-다이어트

아티초크는 기원전 4세기부터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용도로 섭취되어 왔습니다.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의 체내 축적을 방지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장내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 기능을 활성화시켜 배변의 양을 늘려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아티초크는 생으로 섭취를 하거나 샐러드, 차 등으로 섭취합니다.

아티초크는 국화과에 속하는 속씨식물로 국화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