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아욱이라는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며 부드럽다는 뜻을 지닌 불어 단어에서 유래가 되었는데요. 원산지는 중국으로 추정이 되며 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는 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서부 아시아, 인도, 유럽 지역에서 주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하여 중국에서는 채소의 왕으로 불리고 부추, 염부추, 콩잎, 파와 함께 오채로 꼽힐 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라는 옛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소가 뛰어난 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한의학에서는 갈증을 자주 느끼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아 약초로 자주 쓰이기도 하였는데요. 오늘은 아욱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아욱 효능-눈 건강

아욱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욱 100g을 성인이 섭취할 경우 비타민A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3.3%를 충족시킬 만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망막을 보호하고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세포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시켜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야맹증이나 황반변성, 백내장 및 녹내장과 같은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두 번째 아욱 효능-뼈 건강

아욱에는 단백질과 칼슘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보다 무려 2배 이상의 함량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골격형성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노년층과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골다공증, 관절염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아욱 효능-피부미용

아욱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피부의 탄력성과 관련 있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는데요. 또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주근깨나 잡티, 기미 등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아욱 효능-장 기능 개선

아욱은 차가운 성질은 지니고 있으며 식이섬유와 섬유질의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에 생기는 유해 물질을 차단하여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줍니다.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더불어 해독작용이 뛰어나 소장의 열독을 풀어주고 기혈을 소통시켜 배출시키며 소장의 수분을 방광으로 잘 내려보내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설사나 변비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아욱 효능-산모건강

아욱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출산 후 산모들의 산후조리와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몸의 붓기를 빼고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요.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들에게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여섯 번째 아욱 효능- 소염작용 

아욱은 천연 소염제라 불릴 만큼 항균작용 및 소염작용이 뛰어납니다. 세균이나 진균을 사멸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킴과 동시에 해독작용이 뛰어난데요. 아욱에 함유되어 있는 점액질과 플라보노이드 등 다당류 성분이 소염작용과 항염작용, 진정작용으로 상처가 난 부위나 염증이 난 부위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아욱 효능-고혈압 예방

아욱에는 칼륨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몸속의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혈압을 낮춰주기도 하여 고혈압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아욱은 된장국, 쌈, 나물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아욱은 차가운 성질은 지니고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구토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인 임산부의 경우에는 태아의 유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