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은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향이 강하여 유럽에서는 화분이나 화단에 심어 관상용으로만 즐기며 식용으로는 쓰지 않는데요. 100g당 약26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소화가 잘 되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오늘은 쑥갓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쑥갓 효능-위장 건강

쑥갓에는 벤즈알데히드와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침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며 쑥갓의 향이 식욕을 돋워줍니다. 


두 번째 쑥갓 효능-피부미용

쑥갓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피부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주는데요.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및 잡티 등을 없애주며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세 번째 쑥갓 효능-변비 해소

쑥갓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100g당 약 3.2g 정도 들어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 함량은 100g당 0.7g으로 브로콜리, 부추와 비등한 수준입니다. 이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쑥갓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장내부의 독소와 유해 물질 배출을 도와 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네 번째 쑥갓 효능-항암작용

쑥갓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우리 몸속에서 유해한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유발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카로틴의 함량도 시금치보다 높은데요.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분, 리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체계를 고르게 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쑥갓 효능-눈 건강

쑥갓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쑥갓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기 때문에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쑥갓 효능-고혈압 예방

쑥갓에는 칼륨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체내에 나트륨이 쌓이게 되면 몸이 산성화가 되면서 노화가 진행되고 뇌졸중이나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이 발병하도록 합니다. 쑥갓은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쑥갓 효능-뼈 건강

쑥갓에는 녹색 채소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가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쑥갓 효능-불면증 개선

쑥갓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몸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자율신경을 진정시키기 때문에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쑥갓은 주로 매운탕이나 무친, 튀김 및 생채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쑥갓은 따뜻한 성질은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쑥갓에 들어있는 아질산염 성분이 고기나 생선의 단백질과 섞이면서 발암물질을 만들어 낼 수가 있는데요. 따라서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