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는 청색 미네남조류에 속하는 나선형 시아노박테리아의 일종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세포벽이 아주 얇은 다세포 생물을 말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라틴어로 나선이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열대 지방의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하며 32~42도의 수온을 유지하는 강한 알칼리성 환경에서 번식합니다. 세계적으로 분포도는 넓지 않지만 인공 양식이 가능한데요. 멕시코와 고대 아프리카 지역에서 고영양의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 슈퍼푸드로 알려지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약 50여 종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가장 안정하고 이상적인 식품으로 인정하였으며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에서는 2014년에 미래의 식량으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스피루리나효능-항암작용

스피루리나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 엽산, 망간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각종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아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주죠.

두 번째 스피루리나 효능-당뇨 예방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클로렐라보다도 더 많은 단백질의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질과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체외로 배출시켜 혈당의 수치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는 알파 글르코시데이즈 성분의 활성화를 차단하는데요.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인슐린의 분비 촉진을 도와줍니다. 당뇨병 환자의 체내에서는 지방이 잘 연소되지 않아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스피루리나의 고단백질은 이러한 당뇨병 환자의 중요 에너지원이 되어 허기를 줄여주고 기운이 나게 하며 혈당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스피루리나효능-면역력 증대

스피루리나에는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납니다.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평소 면역력이 약하여 각종 질환이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은 스피루리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각종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 번째 스피루리나 효능-빈혈 예방

스피루리나에는 엽산과 철분, 마그네슘 및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혈액 건강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키고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여 주는데요. 적혈구의 수치를 상승시켜 줄 뿐만 아니라 헤마토크리트 등을 개선하여 주어 빈혈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스피루리나 효능-피부미용

스피루리나에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항산화 효소, 칼슘, 칼륨, 핵산 등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담당하여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주근깨나 기미, 여드름 등의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주름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강력한 소염작용과 항염작용으로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스피루리나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스피루리나에는 리놀렌산 등 필수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게 도움을 주는데요. 스피루리나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스피루리나 효능-위장 기능 개선

스피루리나는 다세포로 세포벽이 없어 소화율이 높은 반면, 클로렐라는 단세포로 세포막이 두꺼워 소화율이 낮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색소 성분에는 청색의 피코사이아닌, 녹색의 클로로필, 황색의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강력한 항염작용 및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소화율이 95% 이상으로 뛰어나 어린이나 노약자들에게 좋은데요.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위 기능을 활성화시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스피루리나는 보통 분말이나 환의 형태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스나 스무디로 만들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는 요오드 성분이 적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장이 약하신 분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이 붓거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