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풀입니다. 원산지는 인도이며 아시아와 아프리카, 아메리카, 카리브해 등지에서 재배가 되는데요. 건조한 기후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생장에 있어 높은 온도의 유지가 필요해 주로 아열대, 열대 기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줄기에서 덩굴손이 나와 솟아 있는 다른 물체를 감고 위로 올라가며 줄기에는 털이 많고 열매는 길고 굵으면서 매끈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열매는 원기둥 형태를 지니고 있는데 속에는 그물 모양을 지닌 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수세미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수세미 효능-다이어트

수세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적은 양의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수세미 효능-변비 개선

수세미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여 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각종 장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세미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려주며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수세미 효능-항암작용

수세미에는 쿠마르산 성분이 홍삼보다 약 34배가량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각종 성인병의 핵심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는데요. 항돌연변이 세포의 증식을 막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수세미 효능-기관지 질환 개선

수세미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염작용 및 항바이러스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를 강화시키고 보호하며 기관지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거담작용과 지해 작용이 뛰어나 천식이나 비염, 감기, 기침 등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수세미 효능-소염작용

수세미에는 히스타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염작용, 항균작용, 소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질환의 매개체인 사이토카인 성분을 억제시키는데요. 상처나 염증이 생긴 부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어 비염 치료에 쓰이는 비강 스프레이 치료제의 원료가 쓰이기도 합니다.

여섯 번째 수세미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수세미에는 쿠마르산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염작용을 지니고 있어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게 도움이 됩니다. 수세미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심장마비, 심정지,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수세미 효능-피부미용

수세미에는 사포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잡티나 여드름, 주근깨 등을 없애주어 깨끗한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더불어 보습력도 뛰어나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미백효과도 지니고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생으로 섭취를 하거나 즙, 무침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수세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세미 열매에는 살충제로 활용될 정도의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임산부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