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초는 쌍떡잎식물 후추목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지에서 주로 분포하고 물기와 습도가 높은 습지에서 자생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협재 부근의 습지에서 주로 나며 멸종 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삼백초는 뿌리와 잎, 꽃이 흰색을 띠고 있으며 특유의 냄새를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쓰일 정도로 건강에 다양한 이로움을 주는데요. 오늘은 삼백초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삼백초 효능-다이어트

삼백초는 칼로리와 열량이 낮아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적은 양의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는데요. 각종 비타민과 인, 철분, 미네랄의 영양소가 풍부하면서고 골고루 들어 있어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가 가능합니다. 삼백초에 들어있는 각종 영양소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며 지방의 체내 저장량을 감소시켜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숙변을 해소하고 체중의 감량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삼백초 효능-변비 개선

삼백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 해소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삼백초 효능-이뇨작용

삼백초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과잉 염분과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체내의 노폐물과 중금속, 독소 물질을 제거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하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부종을 개선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신장결석,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신체의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삼백초 효능-해독작용

삼백초에는 칼륨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분해하여 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삼백초 효능-피부미용

삼백초에는 각종 비타민과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와 잡티, 주근깨 및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보습력에 필요한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꿀 수 있도록 도와주죠.

여섯 번째 삼백초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삼백초에는 프라본, 탄닌,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주는데요.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삼백초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삼백초 효능-항암효과

삼백초에는 탄닌과 쿠에르치트린, 퀘르세틴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암세포를 발생시키는 단백질과 직접 결합을 하여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아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삼백초는 차로 달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삼백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므로 평소 손과 발이 차신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고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장기능이 저하된 분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