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풀은 쌍떡잎식물 대극과의 한해살이풀이며 농약을 조금이라도 쓰면 금방 시들어버리는 귀한 약초입니다. 봄에서 여름에 걸쳐 무성하며 한천의 재료로 사용되는데요. 주로 진도지방에서 자라며 국내에는 대략 10~11종이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 사할린 등지의 조간대 바위 위 또는 다른 해조류에 붙어살며 해안 오염으로 인한 서식환경의 악화로 개체군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 해안에 분포하나 특히 서남해안에서 흔히 발견되는데요. ‘비단처럼 곱게 덮는다’하여 비단풀이라 불리며 땅빈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비단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비단풀 효능-당뇨 예방

비단풀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체내에 인슐린 양을 늘려주어 몸속에 있는 당분을 분해하여 줍니다. 이는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비단풀 효능-항암효과

비단풀은 항균과 해독, 항암작용이 뛰어난 약초입니다. 비단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속에 암세포 조직이 확산되는 것을 막아주며 암세포를 없애주는 작용을 합니다. 암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위암과 골수암, 뇌종양 등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비단풀 효능-지혈효과

상처가 난 부위에 비단풀을 빻아서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지혈작용에 의하여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도와줍니다. 자궁출혈이나 혈뇨, 혈변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이롭습니다.


네 번째 비단풀 효능-진정작용

비단풀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두통을 진정시켜 주는데요. 장염이나 세균성 이질에도 도움이 되어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며 각종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다섯 번째 비단풀 효능-인후염 개선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인두나 후두 부분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인후염의 치료에 비단풀이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비단풀 효능-장 건강

비단풀은 강력한 살균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유해한 세균들을 살균하고 장 건강을 향상시켜 주는데요. 사포닌과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 성분들이 세균성 설사나 장염과 같은 장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비단풀 효능-치매예방

비단풀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비단풀은 가루나 엑기스, 차로 달여서 섭취합니다.

비단풀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