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은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원산지는 야생종이 발견된 지역인 바이칼호, 중국 북동부 아무르강 일대를 중심으로 한 동부 아시아의 북부 및 중앙아시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메밀은 건조한 땅에서도 싹이 잘 트고 생육기간이 60∼100일로 짧으며 불량환경에 적응하는 힘이 강한데요. 중국의 의서 본초강목에서는 메밀에 대하여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육부의 찌꺼기를 없애준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밀은 식탁 위의 생약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메밀 효능-혈관 건강

메밀에는 비타민P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혈관의 신축성과 투과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혈관의 저항성을 향상시키며 체내의 혈액 속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내려줍니다. 또한, 이를 체외로 배출시켜 각종 심혈관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배출을 도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메밀 효능-당뇨 예방

메밀에는 섬유질과 칼륨, 마그네슘, 단백질, 엽산, 탄수화물 등 필수아미노산과 리신, 비타민, 트레오닌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체내의 혈액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의 혈당 수치를 내려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췌장의 기능 활성화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세 번째 메밀 효능-피부미용

메밀에는 필수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시스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피부의 탄력을 지켜주기 때문에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종기나 부스럼과 같은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이롭습니다.


네 번째 메밀 효능-다이어트

메밀에는 각종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섬유질도 많이 들어있어 적은 양의 섭취만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체내 지방의 연소를 활성화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메밀 효능-간 기능 개선

메밀에는 비타민P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잦은 음주나 흡연으로 인하여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도와주고 재생을 촉진하며 해독에 도움을 주는데요. 간에 누적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메밀 효능-변비 개선

메밀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배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메밀 효능-암 예방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비타민P 루틴과 케레세틴, 비텍신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억제하여 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발생을 막고 성장을 억제하여 주는데요.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국수, 냉면, 묵, 만두, 전병 등 다양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메밀가루 껍질에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으로 알려진 벤질아민과 살리신아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하거나 몸이 차가우신 분은 주의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