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다미아는 프로테아과의 상록교목 마카다미아속 나무의 총칭입니다. 견과류로 흔히 먹는 씨앗인데요. 마카다미아의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의 퀸즐랜드에 있는 바닷가 다우림지역과 관목지대이며 오늘날에는 뉴질랜드와 케냐, 브라질, 캘리포니아,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지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배수가 잘 되는 기름진 비옥한 땅에서 연간 강수량이 130cm 이상 되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지니고 있어 재배가 가능한 곳이 한정되어 있어 가격이 비싼 편인데요. 둥근 모양으로 표면에 윤기가 나고 열매가 익는 동안 과피라고 불리는 두꺼운 껍질이 한쪽 면을 따라 갈라지며 자랍니다.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마카다미아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마카다미아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 강하와 혈전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마카다미아는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심정지, 심장마비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뇌 건강

마카다미아는 약 73%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지방은 팔미트산이라는 고체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뇌의 보호막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뇌의 퇴화 진행을 늦춰 주며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성분은 혈액순환과 뇌 신경세포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주어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마카다미아는 기억력 향상과 인지능력 향상, 건망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퇴행성 질환인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이뇨작용

마카다미아에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중금속 물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켜주는데요.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하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이롭습니다.


네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눈 건강

마카다미아에는 비타민A, 오메가3,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눈을 구성하는 망막의 구성 성분들로 시력을 회복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여 녹내장과 백내장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기도 하여 자외선으로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여 안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은 시력 보호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보호를 도와줍니다. 


다섯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뼈 건강

마카다미아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칼륨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소염작용,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며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관절 연골의 보호효과가 뛰어나고 골밀도를 향상시켜 주는데요.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중장년층과 노년층,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이나 관절염과 같은 뼈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변비 개선

마카다미아에는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배변의 양을 늘려주고 부드럽게 만드는데요.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마카다미아 효능-피부미용

마카다미아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고체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팔미트산이라는 고체 지방산으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나 잡티, 주근깨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매끄러우면서도 탄력 있게 해준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마카다미아는 생으로 섭취를 하거나 과자, 케이크, 파이, 아이스크림, 초콜릿, 버터 등 가공식품의 식재료로 이용됩니다.

마카다미아는 100g당 695kcal로 고칼로리, 고열량 식품입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15알 정도인데요, 과도한 섭취를 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각종 성인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