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배추는 배추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지만 크기가 작고 표면이 곰보처럼 울퉁불퉁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을부터 추위가 풀리기 시작하는 봄까지 채취가 이루어지며 추운 겨울에도 자생할 정도의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설견초, 동생초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곰보배추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곰보배추 효능-기관지 질환 개선

곰보배추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기나 천식,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염과 만성 폐 질환에 도움을 주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곰보배추 효능-치통 완화

곰보배추를 입에 물고만 있어서 치통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곰보배추 잎을 자르거나 찧어서 치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물거나 머금고 있으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사그라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곰보배추 효능-피부 건강

곰보배추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며 재생에 도움을 주는데요. 살균작용과 항염작용을 하여 피부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히고 아토피와 같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곰보배추는 피부질환의 개선에 도움이 되어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네 번째 곰보배추 효능-청혈 작용

곰보배추에는 어혈제거와 독소 제거 효능이 있어 피 속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 줍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곰보배추 효능-지혈작용

곰보배추는 지혈작용이 뛰어나 자궁의 출혈을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이나 냉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혈뇨나 혈변 등의 신체 내의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곰보배추 효능-가스제거

곰보배추는 평소에 몸이 잘 붓거나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에게 증상에 대한 개선을 도와줍니다. 민간에서는 곰보배추를 곱게 찧어서 배꼽 주변에 놓아 뱃속의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고 더부룩한 속을 개선시켜 주었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곰보배추 효능-뼈 건강

곰보배추의 추출물은 골다공증의 치료제 성분으로 사용될 정도입니다. 뼈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곰보배추는 쌈이나 김치, 차, 즙, 샐러드 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 위가 약하신 분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