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는 겨우살이속, 포라텐드론속, 아르큐토비움속 식물로 기생생활을 하는 식물의 일종입니다. 천천히 자라면서 수명이 길고 숙주나물이 죽으면 자연적으로 죽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요. 기생생활을 하고 있지만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 반기생 식물로 초록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겨우살이는 겨우겨우 간신히 고비를 넘기며 살아간다는 뜻과 겨울내내 푸르르다 하여 겨울살이로 불리다 겨우살이로 되었다고 합니다.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서 주로 자라고 서식지에 따라 기생하는 숙주나무가 다른데요. 오늘은 겨우살이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겨우살이 효능-피부미용

겨우살이에는 루페올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염작용, 소염작용이 뛰어나 피지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여드름과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피부의 각종 염증을 완화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탄력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겨우살이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체내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흡착하여 혈류를 방해하는 혈전이 생기면 뇌출혈이나 중풍,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에는 아세틸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혈전을 방지하여 주며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겨우살이 효능-이뇨작용

겨우살이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물질, 중금속 물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켜줍니다.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하며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이 붓는 부종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겨우살이 효능-지혈작용

겨우살이는 한의학에서 지혈제, 이뇨제 효과가 뛰어나 주로 부인과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널리 쓰인 약재입니다. 뛰어난 지혈효과로 코피가 자주 나거나 자궁출혈, 생리과다, 생리불순, 자궁경부암과 같은 출혈이 보이는 경우 이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겨우살이 효능-뼈 건강

겨우살이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루페올 성분은 소염작용이 뛰어나 뼈와 뼈 사이의 마디에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관절염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며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골다공증과 관절염, 근육통, 신경통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겨우살이 효능-당뇨 예방

겨우살이에는 렉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혈당의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겨우살이 효능-항암효과

겨우살이에는 이소플라본과 렉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데요.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겨우살이의 뛰어난 항암효과로 암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폐암이나 위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겨우살이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겨우살이는 주로 차나 환, 담금주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충혈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의 노란 꽃은 늦겨울에 주로 피고 1개의 씨만 갖는 하얀색의 장과로 익는데 이 장과 안에는 독성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