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과에 속하는 풀로 주로 뿌리를 건조시켜 한약재로 복용하는데요. 감초는 중국 북동부와 시베리아, 몽골 등지에 널리 분포합니다. 감초는 맛에서 단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단풀이라고해서 감초라는 이름으로 불리웁니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듯이, 감초는 어느 약재와 잘 어울리며 배합이 잘된다고 합니다. 감초는 그 자체만으로 여러 약용성분이 있기때문에 각종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를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4년정도 자랐을때인데요. 이른봄이나 가을에 땅속 뿌리인 감초를 캐내어 깨끗히 씻어 말려사용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감초에는 글리시리진, 글라브릭산, 슈크로즈, 글루코즈, 리퀴리틴, 리코리시딘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해독작용 및 항암작용, 소염작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감초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감초 효능 - 피부질환개선

우리 피부는 여름철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기미, 잡티 등 각종 색소 병변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이런 기미,잡티는 피부 기저층에 있는 멜라닌 세포의 색소침작으로 인해 생깁니다. 뿐만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력 약화되면 피부 가려움증, 습진, 여드름, 아토피 등 각종 피부질환에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감초의 글라브리딘이란 성분은 피부 기저층에 있는 멜라닌 세포 억제로 인해 기미, 잡티 제거에 효과를 보이며, 피부 진정작용, 소염작용 등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드름, 아토피등 염증성 피부염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두번째 감초 효능 - 간기능개선

우리몸의 간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 비타민, 무기질의 대사 및 저장 작용을 하며, 호르몬 대사활동, 담즙 생성과 분비, 해독작용 등과 같은 신진대사활동을 하는데요. 쉽게 말해, 우리몸에 들어온 외부로부터의 독소들을 해독 배출하며 각종 영양소들이 적절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대사활동을 합니다. 이러한 간의 신진대사활동을 통해 우리몸은 몸안에 쌓인 중금속과 노폐물들을 몸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간의 활동을 돕는 성분들이 감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초를 섭취함으로써 간의 정화작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식중독이나 약물 중독을 방지해주고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알콜이나 니코틴의 분해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세번째 감초 효능 - 근육통 예방

평소에 움직이지 않다가 갑자기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게되면 근육통을 얻을 수 있는데요. 과도한 근육 사용 후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긴장 또는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는 질환인 근육통입니다. 감초에는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줘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성분이 함유있습니다. 따라서, 근육통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 감초 효능 - 위장기능강화

위는 음식물을 섭취해 영양소를 얻고 에너지를 흡수하기위해 소화작용을 하는데요. 한의학적으로 우리몸의 위장은 땅의 성질과 연관있다고 합니다. 그에따라 땅의 성질을 갖고있는 음식은 위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는 땅속 깊이 뿌리를 두어 자라며 뿌리를 먹기 때문에 땅의 성질이 매우 풍부한데요. 이러한 감초는 식욕이 떨어지거나 항상 배가 부르며, 자주 토하거나 설사하는 위장장애증상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감초의 땅의 성질이 위장의 약한 기운을 복돋아 주고 위장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뿐만아니라 감초에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으며 위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섯번째 감초 효능 - 기관지질환 개선

미세먼지나 환경오염으로 인해 기관지질환으로 점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요. 기관지 질환은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기관지확장증 등과 같은 대표적인 질병이 있으며, 주로, 미세먼지, 꽃가루, 흡연 등 주변환경에 의해 그 증세가 많이 악화되곤 합니다. 감초에는 목이 붓거나 가래, 기침등을 갖고 있는 기관지질환 개선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감초 효능 - 성인병 예방

생활습관병이라도 불리우는 성인병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요산혈증과 같은 질환이 있으며,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만성성인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보통 성인병은 완치가 힘들고 각종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줄수 있기에 평상시 철저한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초는 우리몸 내부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불필요한 피의 덩어리인 혈전을 분해해주어 혈관 건강을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초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감초는 한약재로서 주로 차로 달여 마시거나 다른 약재와 더불어 한약을 내려먹습니다. 감초차의 경우 바깥부분이 갈색이며 분성이 풍부하고 단면은 황백색으로 맛을 보았을 때 단것이 상급으로 여겨집니다.

감초에 함유된 스테로이드계 약효로 인해, 소량을 섭취할때는 괜찮지만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혈압 상승과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적당한 감초의 섭취량은 1일 2.5g 미만으로 섭취했을때 피로감, 혈압 상승, 근력저하, 불안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여야하며 전문의와 상담하셔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